알뜰교통카드 K패스
지하철을 타다보니 기후동행카드로 지하철 타시는 분들이 많이 보이더라구요?
저는 한달에 대중교통을 62,000원 미만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굳이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지 않았어요
또한 서울노선에만 국한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이용에 제한이 있었는데요,
이 제한을 없애고 전국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아무 조건 없이 월 15회 이용만 한다면 20~53% 환급해주는 K패스가 5월에 출시됩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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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늘은 기후동행카드와 K패스 중 어떤 것을 쓰는 게 더 이득인지 함께 비교해보고
K패스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 드리려고 합니다
5분정도만 집중하면 매달 1만원 이상씩 대중교통비를 줄이실 수 있습니다
![K패스 한장정리](https://foryourlove.co.kr/wp-content/uploads/2024/04/image-7.png)
목차
K패스, 무슨 카드인가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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✔️ 월 15회 이상 이용 시 다음달 이용금액의 일정부분을 현금으로 환급
✔️ 지하철, 시내버스, 광역·마을버스, 신분당선, GTX 등에 적용
✔️ 전국 지자체에서 사용가능 (인구수 10만 이하인 지자체를 제외)
✔️ 다만 환급은 월 60회까지만 가능
회당 1,500원씩 60회 지출기준, 일반 18,000원, 청년 27,000원, 저소득층 48,000원 절감가능
✔️ 환급률 : 일반 20%, 청년(19~34세) 30%, 저소득층 53%
가령 한달에 8만원을 지출할 경우 일반 1만6000원, 청년 2만4000원, 저소득층은 4만2000원을 환급받을 수 있어요
K패스 : 알뜰교통카드의 업그레이드
오는 5월 출시 예정인 K패스는 이동거리에 비례해 마일리지를 환급해주는 ‘알뜰교통카드’를 확대·개편한 교통권입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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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존 알뜰교통카드는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의 이동거리 총합에 비례하여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 카드였어요. 하지만 출발버튼과 도착버튼을 눌러야만 적립이 되기때문에 바쁜 현대인에게는 너무 귀찮은 일이죠… 버튼을 누른다고 하여도 기본마일리지가 최대 환급율이 15%밖에 안되서 버튼값도 안되는 느낌?😭😭
➡️ K패스는 기존 알뜰교통카드의 출발,도착버튼을 없애고 환급율을 올려 개선하였습니다. 그냥 묻지고 따지지도 않고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하면 자동으로 마일리지가 현금으로 환급됩니다
기존 알뜰교통카드에서 K패스로 전환방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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➡️ 알뜰카드 회원은 전환 동의를 거쳐 사용중인 카드와 계정 그대로 K패스를 사용하실 수 있으니 어렵지 않아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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앱이나 홈페이지에 들어간 후 알뜰교통카드 번호를 입력하고 주민번호 입력(주소지 검증)후 이용약관 동의하면 K패스로 바로 전환되며, 5월 1일부터 이용가능해집니다.
➡️ (앱) ‘알뜰교통카드’ 에서는 4월 30일까지 전환가능하며, (누리집) 에서는 6월 30일까지 전환가능하니 참고하세요!
📌 전환은 지금부터 가능하니 미리 해두시는 걸 추천드려요. 4월 30일까지 전환을 완료한 이용자는 5월 1일부터 즉시 K패스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. 전환을 미리 완료하지 않은 이용자는 회원 전환을 완료하기 전까진 K패스 환급혜택을 받을 수 없으니 미리미리 해두세요!
알뜰교통카드에서 K패스로전환 바로가기 🖱️
K패스 VS 기후동행카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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내가 서울권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, 기후동행카드와 K패스 중 어떤 교통카드를 쓰는 것이 더 경제적으로 이득일까? 고민이 되실 수 있는데요, 쉽게 비교해보겠습니다
총 대중교통 사용금액으로 비교
📌 (일반요금기준) 결과적으로 서울에서 매월 7만7500원보다 대중교통 비용을 더 많이 쓰는 사람에게는 기후동행카드가, 그보다 더 적게 이용하는 사람에게는 K패스가 유리합니다
월 대중교통카드로 7만7500원을 지불할 경우 K패스 일반 요금 기준 77,500(원) × 20% = 15,500원을 환급받아 최종 월 사용료는 6만2000원이 되는데, 월 7만7500원보다 적은 금액을 사용하게 되면 기후동행카드(월 62,000원 무제한 교통카드)보다 K패스를 사용하는 것이 더 저렴한 셈입니다
반면 월 7만7500원보다 많은 금액을 쓰는 사람에게는 기후동행카드가 유리하다. 예를 들어보면 월 8만원을 대중교통 비용으로 쓰는 경우 K패스 사용자는 80,000(원) × 20% = 16,000원을 환급받아 월 6만4000원(일반 기준)을 납부하는 데요,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때보다 2000원 더 내야 하는 거죠
❓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2000원에 서울 시내 지하철, 버스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정기권이다. 3000원을 더 지불하면 공유자전거 ‘따릉이’도 함께 이용할 수 있다. 19~34세 청년에게는 7000원 할인이 적용된다. 다만 서울에서 탑승한 후 인천·경기 지역에서 내리면 추가 요금이 붙고, 지하철 신분당선에서는 이용할 수 없다. ➡️기후동행카드 더 알아보기
탑승횟수로 비교(K패스 일반할인기준)
탑승횟수(회당 1500원) | 일반 | 기후동행 | K패스 |
10 | 15,000 | 62,000 | 15,000 |
15 | 22,500 | 62,000 | 18,000 |
20 | 30,000 | 62,000 | 24,000 |
30 | 45,000 | 62,000 | 36,000 |
40 | 60,000 | 62,000 | 48,000 |
50 | 75,000 | 62,000 | 60,000 |
51 | 78,000 | 62,000 | 61,200 |
55 | 82,500 | 62,000 | 66,000 |
60 | 90,000 | 62,000 | 72,000 |
➡️ 버스기본요금(1500원)으로 탑승횟수를 계산한 결과 51회 이하로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K패스가 기후동행보다 유리하네요. 저는 평일 출퇴근을 대중교통으로 이용하고 친구 만나거나 약속 있을 때 추가로 10회 더 이용해서 보통 30회정도 이용하는 데요, 그럼 K패스가 훨씬 효율적입니다
K패스 신청방법
K패스는 5월부터 K패스 공식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, 카드사 공식 홈페이지에서 상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
기존 알뜰교통카드 사용자의 경우 회원 전환 절차를 통해 별도 카드 재발급 없이 기존 교통카드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니 꼭 신청하시고 대중교통 비용 아끼세요!
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기존 알뜰교통카드 사용자의 경우 전환절차를 꼭 진행하셔야지 K패스 혜택을 받으실 수 있어요. 꼭 전환신청하세요!!
저는 보통 평일 출퇴근에만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때문에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필요가 없었는데요
이번 5월에 출시될 K패스는 기본 결제금액이 없어서 좋았어요
보통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월 15회 이상은 대중교통 이용하잖아요?
저와같이 대중교통을 이용하나 기후동행카드 혜택을 받기엔 애매하여 사용하지 않았던 분들이라면,
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만큼 20 ~ 53%까지 현금으로 혜택을 주는 K패스를
신청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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